자동차보험료계산 비교견적

자동차보험료계산 비교견적

다음 달부터 자동차보험료가 또 오를 예정입니다.
안 그래도 만만치 않은 금액인데,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질 텐데요.
이런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할인 특약이 있다고 합니다.
보험사에서 알려주지 않아 직접 챙겨야 한다고 하는데요.
어떤 게 있는지 알아봅니다.
운전자가 처음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 초보운전이라고 판단하죠.
이때 보험료가 비싼데요.
이때 운전경력을 인정해주는 제도가 있다고요?
[답변]
자동차보험 가입 시 최초 가입자의 경우 보험가입 경력자보다 보험료가 높게 책정되는데요.
보험가입경력이 적으면 사고위험이 큰 점은 감안해서 할증된 보험료율을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가입자의 과거 운전경력이나 보험가입경력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줍니다.
총 다섯 가지인데요.
군대 있을 때 운전병이었거나 관공서나 회사에서 운전직으로 근무한 경험.
해외에서 운전한 경력, 택시·버스·화물차 공제가입경력, 다른 사람의 자동차 보험에 추가로 가입된 경우인데요.
주된 운전자 본인 외에 함께 운전하는 가족 중 본인 외에 최대 2명까지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앵커]
[답변]
가입(운전)경력인정제도에서는 운전경력이 1년 이상 될 때부터 할증된 가입경력 요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과거 운전경력을 보험회사로부터 인정(최대 3년)받으면 보험료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보험가입자의 차량이 소형이고 연식이 오래될수록 보험료를 더 많이 절약할 수 있는데, 소형·중고차이면서 운전경력 3년을 인정받을 경우 보험료를 최대 30%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앵커]
다른 경력을 2개 합칠 수도 있나요?
[답변]
2가지 이상의 운전경력이 있을 땐 이를 합산하여 경력을 산정하는데, 1년 미만 경력도 합산 가능하므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7개월씩 두 가지 운전경력을 가진 경우, 이를 합산(1년 2개월)하여 운전경력 1년에 해당하는 감소한 보험료를 부담하고요.
1년 6개월 경력과 8개월 경력이 각각 있다면, 이를 합산(2년 2개월)하여 운전경력 2년에 해당하는 감소한 보험료를 적용받습니다.
만약 1년 미만의 경력을 합산하여 2년을 인정받는 경우 1년일 때보다 보험료 절약액이 2배 이상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앵커]
미처 보험 가입할 때 이런 경력 인정을 못 받았다면, 낸 보험료를 환불받을 수 있습니까?
[답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경력 인정만 되면 그동안 받지 못한 할인을 적용받아서 환급을 받을 수 있고요.
‘과납 보험료 통합조회시스템’이나 ‘금융포탈 서비스 ‘파인’을 통해 대상 여부를 조회해 환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앵커]
요즘 출퇴근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주말에만 차 쓰는 분들 많은데, 이런 분들을 위한 할인이 있다고요?
[답변]
한 보험사의 경우, ‘대중교통 이용 특약’이 있는데요.
3개월간 기준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대중교통 이용 실적을 바탕으로 보험료를 최소 5%에서 최대 8%까지 할인해줍니다.
또, 대중교통 이용하다 보면 주행거리가 그만큼 줄잖아요.
실제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차등 적용해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의 보험료를 깎아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연간 주행거리가 2천km 미만이면 30~40% 정도 보험료를 덜 낼 수 있어요.
최대 1만 8천km에서 2만km까지 2~5% 수준으로 할인 가능합니다.
[앵커]
줄었다는 걸 증명해야 할 텐데, 주행거리 할인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주행거리 할인을 받으려면 가입 당시에 번호판과 계기판 사진을 찍어 내고요.
계약 만료 당시 번호판과 계기판 사진을 찍어서 보험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다른 할인도 그렇지만 주행거리 할인도 신청하지 않으면 적용이 안 됩니다.
그래서 반드시 보험사에 신청해야 하는데요.
계약 전에 특약 신청을 하셔야 하고 보험계약 만료 전에 주행거리를 이만큼 줄였다는 걸 신청해야 해요.
계기판을 내는 기간인 거죠.
대부분 계약이 끝나는 기간 한 달 전후로 신청을 받는데요.
이 기간이 보험사마다 들쭉날쭉합니다.
이 기간에 신청을 못 하면 돈을 못 받으니까요.
그러므로 계약이 끝나기 석 달 전쯤에 신청 기간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앵커]
요즘 블랙박스 안 단 사람이 거의 없는데, 블랙박스만 달아도 할인을 해준다고요?
[답변]
네, 블랙박스 요즘 안 단 분들 거의 없으니까 꼭 할인받으셨으면 좋겠어요.
자동차보험의 블랙박스 특약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1~7%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보험료 할인을 위해서는 블랙박스가 차량에 고정 장착돼 정상 작동하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운전자는 블랙박스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때 이를 즉시 보험사에 알려야 하고요.
고장을 안 날로부터 정상 작동할 때까지의 할인 보험료를 반납해야 합니다.
블랙박스 외에도 전방 충돌 방지 장치, 에어백 2개 이상, 차선이탈 경고 장치 등이 장착되어 있을 때 할인받을 수 있는 안전장치 장착 특약이 있으니까요.
요즘 옵션으로 들어가는 장치들이 많아요.
이 장치가 있다면 이것도 다 꼼꼼하게 할인받으세요.
[앵커]
자녀 혜택도 있다고요?
[답변]
임산부나 어린아이를 태운 운전자는 일반 운전자와 비교했을 때 사고율이 낮으므로 할인을 해주는 건데요.